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재섭 (광주대학교) 백종남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103 - 1,11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특수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경험과 요구진 재 섭*ㆍ백 종 남**연구 목적: 이 연구는 유아통합교육 현장에서 유아특수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 실행 경험의 의미를 파악하고 그들의 요구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연구 방법: Krueger & Casey가 제안한 질문 방식을 바탕으로 면담 질문지를 구성하여 유아특수교육 현장에서 긍정적 행동지원을 수행한 경험이 있는 3명의 유아특수교사를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면담을 실행하였으며, 면담결과는 연속적 비교분석법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연구 내용: 연구 결과 첫째, 긍정적 행동지원의 수행 계기는 긍정적 행동지원 이론의 현장적용과 유아의 외현화된 문제행동에 대한 지원으로 나타났다. 둘째, 긍정적 행동지원 수행의 어려움은 자신의 중재 방법에 대한 확신 부족과 협력과 소통의 부족으로 나타났다. 셋째, 긍정적 행동지원 수행을 위한 요구는 하나의 지원 체계 구축과 긍정적 행동지원 전문성 향상을 위한 맞춤형 교육 제공으로 나타났다.결론 및 제언: 성공적인 긍정적 행동지원 수행을 위해 모든 구성원이 협력할 수 있는 지원이 요구되며, 또한 다양한 교육방법을 활용한 교육과 전문가의 지속적인 지원이 제공될 필요가 있다.핵심어: 유아특수교사, 문제행동지도, 긍정적 행동지원, 경험, 요구□ 접수일: 2023년 3월 6일, 수정일: 2023년 3월 25일, 게재확정일: 2023년 4월 20일* 주저자, 광주대학교 아동학과 조교수(First Author, Professor, Gwangju Univ., Email: jsjin@gwangju.ac.kr)** 교신저자, 우석대학교 특수교육과 조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Woosuk Univ., Email: jongnamy@gmail.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