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비 (증안초등학교 교사) 이영아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6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485 - 49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림문자 파닉스 지도가 초등학교 영어학습 부진 학생의 읽기 능력과 정의적 특성에 미친 영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그림문자 그리기를 주된 활동으로 하는 방과후 파닉스 지도 프로그램에 10주 동안 참여한 4~5학년 학생 4인을 대상으로 심층적인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읽기 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서 어떠한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각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자 하였으며, 읽기 검사, 설문, 면담, 교수일지로부터 얻어진 자료를 양적,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그림문자 파닉스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 학생들의 기초적인 읽기 능력이 대폭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철자 읽기, 음소 인식, 해독, 일견어휘 읽기, 교과서 단어 읽기의 모든 영역에서 상당한 폭의 발전이 있었다.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에서도 긍정적인 변화가 확인되었다.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는 높아졌으며, 영어 수업에 대한 불안감은 감소하였다. 또한, 학생들은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자신의 참여도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는데, 그림문자의 도움으로 철자의 모양과 소리, 연관 단어의 의미를 쉽게 학습하고 기억할 수 있었다고 보고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