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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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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위영은 (서울봉현초등학교) 안경자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25 - 14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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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어 동시를 활용한 소리 내어 읽기 수업이 초등영어 학습자의 읽기 유창성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였다. 4학년 한 개 학급 19명을 대상으로 8주 동안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사전 및 사후 읽기 유창성평가, 정서적 영역 설문, 실험 후 인식 설문, 교사 일지, 학생 반성문, 개별 면담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양적 및 질적 분석 방법을 적용한 혼합 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영어 동시 소리 내어 읽기는 학습자의단어 인지 정확도, 읽기 속도, 그리고 운율감의 측면에서 읽기 유창성을 전반적으로 향상시켰다. 또한, 학생들의흥미와 참여도에 부분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학생들은 짝 읽기와 선생님 따라 읽기를 효과적인 읽기 소리 내어 읽기 방법으로 인식하였다. 상위와 중위 집단의 학생들은 내용이 풍부하고 어휘가 풍부한 텍스트를 선호하는 반면, 하위 학습자들은 반복적 표현이 많은 짧은 시를 선호했다. 결론적으로, 영어 동시는 읽기 유창성 향상을 위해 활용 가치가 있으며, 학습자의 정서적 영역과 개인 특성을 고려한 텍스트 및 읽기 방법의 선택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읽기 수업에서 영어 동시 사용의 잠재력과 중요성을 강조하며, 학습자의 수준과 정서적 요구를 고려한 텍스트 선택의 중요성을 재확인하였다. 초등학교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동시를 활용한영어 읽기 지도와 관련된 시사점이 추가로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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