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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성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307 - 32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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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텍스트 개념의 역사적 변천사를 살펴보고, ‘상호텍스트성’이 동시대 공연예술 텍스트 창작에 적 용되는 구체적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텍스트와 공연의 창조적 관계 및 새로운 창작 방법론에 대한 모색을 시도 하고자 하였다. 주지하다시피 아리스토텔레스의『시학』이래 텍스트는 서구연극사에서 단일한 의미성을 지닌 절 대적 위치를 점유해왔다. 그러나 2차 세계대전 이후 인간 이성에 대한 불신, 포스트 모던의 대두와 같은 현상 은 텍스트를 고정된 의미가 아니라 읽는 이의 해석을 통해 다의성을 발생시킬 가능성의 공간으로서 그 개념을 확장했다. 특히 줄리아 크리스테바가 제안한 상호텍스트성의 개념은 텍스트 자체를 작가의 독창성에 의해 창 조된 유일무이한 것이 아니라 특정한 사회적, 문화적 맥락 속에서 관계적으로 존재할 수밖에 없는 것으로 보았 다. 이러한 개념은 공연 예술가들이 공연과 텍스트의 관계를 새롭게 바라보고 다양한 창작 방법을 시도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가 되어주었다. 한국과 독일의 국제공동제작으로 만들어진 연극『보더라인』은 작가의 리서치로 쓰인 1차 텍스트를 배우들의 ‘자기화’ 과정과 수행적 접근을 통해 2차 상호텍스트를 생성함으로써 최종 공연 대본이 만들어졌다.『보더라인』 에서 시도한 텍스트 창작방식은 작가가 쓴 1차 텍스트가 드러내지 못하는 다양한 관점이 반영되게 만들었고 이 를 통해 더욱 입체적인 주제적 접근이 이루어졌다. 이렇게 ‘상호텍스트성’에 기반을 둔 공연텍스트 창작은 고정 된 역할 구분이나 관습적 창작방식에 매몰되지 않게 함으로써 새로운 무대 언어와 형식 고안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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