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회 (제주대학교) 강은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35 - 65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마을교육공동체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마을교육과정에 대한 경험을 현상학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흘 마을교육과정을 개발하거나 운영에 참여했던 교사와 마을교사 총 6명을 대상으로, 2021년 7월 3일~24일 사이에 6차례에 걸쳐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을교육과정은 ‘학교와 마을의 교집합’, ‘출발을 위한 최소한…’, ‘삶을 엮어내는 그릇’으로 경험되었다. 둘째, 마을교육과정은 방과후 생태교육프로그램 단계, 무학년 마을교육과정 단계, 학년군별 마을교육과정 단계Ⅰ, 그리고 학년군별 마을교육과정 단계Ⅱ의 4단계로 발전하였다. 셋째, 마을교육과정은 마을교육공동체의 성장 과정에서 기폭제, 연결고리, 버팀목의 역할을 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마을교육과정의 성공요인은 생태라는 합의된 가치, 우연처럼 좋았던 구성원, 그리고 습지센터라는 거점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선흘 마을교육과정에 대한 경험의 본질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