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은석현 (전주교육대학교) 이동성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 - 24 (24page)
DOI
https://doi.org/10.31352/JER.19.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사의 학교-마을교육과정 편성·운영 경험을 서술함으로써 현행 학교-마을교육과정의 이해와 개선을 위한 이론적 및 실천적 통찰을 얻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저자의 학교-마을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경험을 새로운 문화기술지(new ethnography)로 볼 수 있는 자문화기술지(autoethnography)로 서술하였다. 연구결과를 간략하게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자로서의 나는 마을기반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편성 및 운영과 관련하여 헤게모니 논쟁을 경험하였다. 구체적으로, 나는 마을기반 교육프로그램의 체계성 논쟁에 휘말렸으며, 마을기반 교육프로그램 편성 및 운영에서 소진을 경험하였고, 학교와 마을의 결합방식에 대한 입장차로 갈등을 경험하였다. 둘째, 교사로서의 나는 마을기반 방과후학교와 돌봄교실을 운영하면서 역할 갈등을 경험하였다. 즉, 연구자로서의 나는 방과후학교와 돌봄교실에서 모호한 위치성과 상황성을 경험하였고, 방과후학교와 돌봄교실의 위탁운영으로 갈등을 경험하였다. 이 연구는 내부자로 볼 수 있는 교사의 관점에서 학교-마을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을 둘러싼 내적 과정과 역동성을 생생하게 재현한 측면에서 연구의 가치가 있다. 또한, 이 연구의 결과는 학교와 마을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학교-마을교육과정의 질을 관리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학교-마을교육과정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학교 교사의 입장뿐만 아니라, 마을 주민들의 학교-마을교육과정 편성·운영 경험도 탐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