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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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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가영 (순천향대학교 공연영상미디어학과) 김이진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상학회 한국영상학회논문집 한국영상학회논문집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43 - 5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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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은 인터넷의 보급과 함께 나타나 성장하여 지금은 우리나라의 만화를 대표하는 형태로 자리 잡았다. 웹툰의 지배적인 형식인 무한히 이어지는 세로 스크롤 캔버스는 출판만화와 확연히 다른 특성으로서 크게 주목받았고 그에 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데 반해 웹툰을 읽을 때 스크롤이 정지되는 순간 하나의 이미지로서 나타나는 ‘페이지’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인식되거나 나아가 하나의 온전한 ‘페이지’는 아예 없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웹툰을 읽는 행위에는 스크롤을 내리는 것과 그림을 보고 글자를 읽기 위해 멈추는 것, 두 행위가 존재한다. 독자가 스크롤을 멈추는 순간에 드러나는 이미지가 출판만화의 페이지와 유사함을 근거로 하여 이를 ‘웹툰의 유동적 페이지’라고 부르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 하나의 유동적 페이지라 부를 수 있는 웹툰의 단위에 대해 정의하고, 페이지를 이루는 요소가 웹툰 페이지에 어떻게 프레이밍되는지 고찰하였다. 이어서 이흰이 쓴 웹소설 <악당의 미학>을 원작으로 하여 연구자가 연출한 웹툰 <악당의 미학>을 분석함으로써 유동적 페이지를 고려한 연출이 제작의 단계에서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설명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스크롤 시 발생하는 유동적 페이지라는 개념적 단위가 웹툰의 제작과 감상, 그리고 비평에 필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말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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