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효훈 (경희대학교) 오지영 (오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다문화교육학회 다문화교육연구 다문화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3 - 4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시아 문화권 옛이야기에 나타난 상호텍스트적인 특성과 옛이야기 읽기 상황에서 나타난 유아들의 반응을 알아봄으로써 아시아 문화권 옛이야기 그림책이 이중 언어교육뿐만 아니라 서로의 문화교육에도 활용될 가능성을 모색한 연구이다. 문헌 연구를 통해 그림책 선정과 분석기준을 수립하여 선정한 한국 옛이야기 그림책 3권과 아시아 문화권 옛이야기 그림책 3권을 각각 1차, 2차 텍스트로 선정하여 분석하였으며, 광역시 사립 유치원 만5세반 유아 15명에게 그림책을 들려준 결과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아시아 문화권 옛이야기에 나타난 상호텍스트성은 주제 간 유사성과 차이점, 등장인물 간 유사성과 차이점, 플롯 간 유사성과 차이점, 배경 간 유사성과 차이점으로 분석되었으며, 유아의 반응은 1차 텍스트와 연결한 반응, 다른 텍스트와 연결한 반응, 개인적 경험과 연결한 반응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서로 다른 문화권의 옛이야기 그림책에 나타나는 상호텍스트적 연관성은 유아의 개인적 경험부터 선행 텍스트까지 다양한 기억과 경험을 능동적으로 끌어내 다양한 해석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므로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함께 미래사회에서 필요한 인간상을 키우는데 필요한 교수방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