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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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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주 (서강대 신문방송학과 석사) 이수영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PR실학회 광고PR실학연구 광고PR실학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19 - 14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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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데이팅 앱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데이팅 상대에 대한 불확실성을 낮추기 위한 정보 추구 전략에 따라서 어떻게 유형화 될 수 있는지, 각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이용자의 특성은 무엇인지, 또한 각 유형에 따라서 데이팅 앱 경험인 실질적인 유대관계 형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데이팅 앱 이용자들을 정보 추구 전략에 기반하여 유형화한 결과 ‘관찰형’, ‘적극형’, ‘소극형’의 세 가지 유형이 도출되었다. 둘째, 각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탐색한 결과, 연애동기가 높을수록 소극형 보다는 관찰형에 속할 가능성이 높고, 소통용이성과 자기확인 동기가 높을수록 소극형 보다는 적극형에 그리고 프라이버시 우려가 높을수록 관찰형과 적극형에 속할 가능성이 높다. 셋째, 각 이용자 유형별로 신뢰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으나, 소극형에 비해서, 관찰형이 더 높은 오프라인 관계 형성 의도를 보였으며, 적극형은 더 높은 관계 만족도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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