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서희 (진관고등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한국어문교육 제38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45 - 281 (37page)
DOI
10.24008/klle.2022..38.0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교 학습자의 텍스트에 나타난 절 복합 표지의 사용 양상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대상은 A고등학교 학습자 54명이 작성한 비평문 텍스트이다. 연구 결과, 고등학생 학습자의 비평문 텍스트 54편에 나타난 절 복합 표지는 260개였다. 명사절 뒤에 일정한 형태가 결합해 절을 연결하거나(‘-기 위해’, ‘-기에’, ‘-기 때문에’), 부사 파생 접미사 ‘-이’가 결합하거나, ‘채’, ‘만큼’, ‘이상’ 등 의존 명사가 절 사이를 연결하는 경우도 절 복합 표지로 함께 처리하였다. 학생 글에 나타난 가장 많이 나타난 절 복합 표지는 절 복합체를 보강하는 의미 관계를 가졌다. 구체적으로는 긍정 순접, 조건, 이유 등의 의미 관계가 높은 출현 빈도를 보였다. 또 절 복합 표지는 학생이 가진 전제에 대해 이해하도록 도움을 주었다. 또 유사한 내용을 서로 다른 절 복합 표지로써 연결하고 있는 경우를 의미범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