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67 - 7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결속표지는 이야기를 잘 구성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언어표현 시 구조화된 문장을 만들기 위해서도 중요한 장치이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3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이야기 말하기와 이야기 쓰기에 나타난 결속표지의 특성을 비교하여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야기 말하기와 이야기 쓰기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전체 결속표지의 수, 유형별 결속표지의 사용비율, 결속표지의 정확률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방법: 연구에 참여한 아동들은 초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이며, 언어능력과 지적능력이 정상으로 보고된 아동들 중 수용·표현 어휘력검사 결과 어휘 발달이 -1표준편차 이내에 해당하는 아동들이다. 글자 없는 이야기 그림책 “Frog, Where are you”를 이용하여 자발적인 이야기 말하기와 이야기 쓰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야기 말하기와 쓰기에 따라 결속표지의 특성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결과: 첫째, 초등학교 3학년 아동의 이야기 말하기와 이야기 쓰기에 나타난 전체 결속표지의 수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초등학교 3학년 아동의 이야기 말하기와 이야기 쓰기에 나타난 유형별 결속표지의 사용비율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초등학교 3학년 아동의 이야기 말하기와 이야기 쓰기에 나타난 결속표지의 전체 정확률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유형별 결속표지의 정확률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추후 학령기 아동들의 이야기 말하기와 쓰기 지도 및 평가 시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11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