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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상호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한국어문교육 제40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37 - 7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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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자연언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NLP) 표층 기법을 적용한 알고리즘을 학습 읽기 맥락에서 이해 수준을 타당하게 평가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지 검증해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설정한?연구?문제는?다음과?같다. 첫째,?학습 읽기 맥락에서 읽기 이해의 깊이를 평가하는데 어떤 NLP 알고리즘이 활용되고 있는가? 둘째, NLP 표층 알고리즘을 읽기 이해 평가에 타당하게 적용할 수 있는가? 셋째, NLP 표층 알고리즘이 읽기 이해 평가 자동화에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고등학교 2학년 한 학급(전체 24명)을 연구 대상으로 섭외하여 읽기 과제를 수행하도록 요청하였다. 읽는 과정에서 이해 전략을 드러내는 언어 프로토콜을 수집하여 NLP 표층 처리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였다. 기술 통계 결과는 연구 참여자 간 읽기 이해 측면에서 개인 편차가 크다는 사실을 드러냈다. 다수 학생이 읽기 이해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상관 분석 결과는 다양한 읽기 이해 전략 구사가 읽기 이해와 긴밀하게 관련된다는 사실을 드러냈다. 다중회귀분석 결과는 NLP 표층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읽기 이해 과정, 기능, 전략을 타당하게 분석할 수 있으므로 읽기 이해 평가를 자동화하는 대안으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주장을 제한적으로 뒷받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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