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77 - 29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제만들기 전략과 대조설명 텍스트가 텍스트 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참여한 대학생 127명은 통제집단, 문제만들기 집단, 대조설명 집단, 대조설명과 문제만들기 집단에 각각 무선배치 하였다. 학습 활동 중에 학습자가 개별적으로 텍스트 정보의 의미처리를 위하여 학습내용을 조직·분류하거나 개념도, 그림, 표 등으로 내용을 재구조화하는 등의 내용이해전략을 사용하는지의 여부를 확인하였고 이를 양화하였다. 문제만들기와 대조설명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검사와 내용이해전략을 공변인으로 하여 이원공변량분석(two-way ANCOVA)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내용이해전략을 통제한 후 문제만들기의 F 값은 5.58로 문제만들기활동이 텍스트 이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또 다른 독립변인인대조설명의 F 값은 .02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대조설명의 효과가 없기 때문이기 보다는 대조설명으로 활용한 텍스트가 학습자에게 익숙한 내용이 아니었다는 점에서 본 연구가 안고 있는 제한점이라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학생들의 인지적 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여러 전략들 중에서 학습내용에 대해 질문을 생성하거나 동료들이 해결해야 할 문제들을 만들어 보는것과 같은 활동은 교수 및 학습에 있어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3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