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호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73 - 293 (21page)
DOI
10.17286/KJEP.2018.32.2.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잠재계층모형을 활용한 초등학생들의 읽기이해에 대한 인지요소를 분석하여 집단간 구분과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국의 초등학교 6학년 학생 1160명을 대상으로 읽기이해 학업성취도 검사를 사용하여 인지진단모형의 한 유형인 Fusion 모형으로 타당화된 읽기이해 관련 7개의 요소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잠재계층분석을 통하여 인지 숙달 확률 점수에 따라서 3개의 집단으로 집단을 구분할 수 있었으며, 이들을 ‘읽기이해 고성취 집단’, ‘읽기이해 보통 성취 집단’ 그리고 ‘읽기이해 저성취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특히 가장 점수가 낮은 집단인 ‘읽기이해 저성취 집단’의 경우 177명(15.7%)으로 읽기이해에 어려움을 가지는 집단에 대한 존재를 확인하였다. 이들의 특성으로는 7가지 인지요소인 단어 및 문장연결 이해, 세부 및 중심내용 파악, 생략된 내용 파악, 이어질 내용 파악, 글의 구조 파악, 단어 및 문장 수준 평가, 글 수준의 평가에 대한 확률점수가 0.5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읽기이해의 높은 수준인 평가적 이해와 추론적 이해에 어려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 읽기이해의 수준을 사실적 이해, 평가적 이해, 그리고 추론적 이해에 따른 집단과 특성과 지도방안에 대한 논의와 의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3101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