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영란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899 - 2,91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아교사의 보육효능감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반성적 사고의 매개효과채 영 란* 요약: 본 연구는 영아교사의 보육효능감과 교사-영아 상호작용, 반성적 사고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보육효능감과 교사-영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반성적사고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어린이집 영아교사 274명이고, 이들을 대상으로 보육효능감, 교사-영아 상호작용, 반성적 사고에 대해 설문조사를 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4.0을 이용하여 상관분석과 3단계 회귀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첫째, 영아교사의 보육효능감과 교사-영아 상호작용, 반성적 사고 간에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효능감이 반성적 사고와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예측요인으로 나타났으며, 보육효능감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반성적사고는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 결과는 보육현장에서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본다. 핵심어: 영아교사, 보육효능감, 교사-영아 상호작용, 반성적 사고, 매개효과 □ 접수일: 2022년 1월 26일, 수정일: 2022년 2월 10일, 게재확정일: 2022년 2월 20일* 호남대학교 유아교육학과 부교수(Professor, Honam Univ., Email: kukje3111@hanmail.net)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