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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혜련 (서울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401 - 2,41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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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교육 강사양성과정의 현황과 과제오 혜 련* 연구 목적: 죽음교육(웰다잉교육) 강사양성과정의 시행현황을 조사하고, 프로그램을 과목별, 시수별로 분석함으로써 강사양성과정의 실태를 파악하여 향후 과제를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 웰다잉 관련 민간자격증 취득을 위한 죽음교육 강사양성과정 8개와 민간자격증 없이 지역사회에서 죽음교육 강사들을 양성해온 기관들의 교육과정 3개를 대상으로 조사하여 주제별, 시수별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죽음교육 강사 민간자격증은 54개로 한국사회의 죽음교육에 대한 큰 관심을 반영한다. 그러나 과목면에서는 비교적 균형잡힌 교육도 있는 반면, 상당수의 교육들이 필수과목의 누락이나 편중을 보여주었고, 교육시간도 부족하였으며 이는 기관에 따라 편차가 매우 컸다. 결론 및 제언: 첫째, 죽음교육 강사양성과정의 질적, 양적 기준 마련, 둘째, 강사들의 역량과 수준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 셋째, 다양한 교육대상과 장소에 따른 강사양성과정의 다양화와 전문화, 마지막으로 한국형 죽음교육의 표준화이다. 핵심어: 죽음교육 강사, 웰다잉, 웰다잉교육, 죽음교육, 죽음교육 강사양성과정 □ 접수일: 2022년 11월 10일, 수정일: 2022년 11월 29일, 게재확정일: 2022년 12월 20일* 서울신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박사과정(Doctoral Course, Seoul Theological Univ., Email: oh@kakdang.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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