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혜 (한림대학교) 김지연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저널정보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대학 교수-학습 연구 대학 교수-학습 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 - 3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경제적·물질적으로 불리한 환경에서 안정적인 진로성취를 이룬 저소득층 배경 대학생들의 성공기제를 ‘긍정’으로 보고, 그 의미를 이해하고자 하는 질적 사례연구이다. 이를 위해 S장학재단 질적 종단연구 연구참여자 중 1990년대생 대졸 청년 9명을 대표사례로 선정하였고, 2016년과 2022년에 수집된 면담자료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역경 극복 경험이 있는 연구참여자들은 ‘긍정’을 자신의 핵심 특성으로 생각하며, 강한 자기 확신으로 낙관적 미래를 전망했다. 둘째, 불안과 압박 속에서도 연구참여자들은 현실 수용과 적극적 대응방안 선택, 학업성취 경험을 통한 노력에 대한 신뢰, 불리한 경험의 재해석/재구성을 통해 긍정의 태도를 유지하였다. 셋째, 연구참여자들은 무리한 목표를 치밀한 계획과 자기관리를 통해 성취하였고, 성취 경험은 연구참여자들의 긍정을 고양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의 긍정은 무한한 노력과 오랜 시간 훈련된 습관으로 만들어낸 결과였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저소득층 배경 대학생들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학습지원서비스 기획에 시사점을 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