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서현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학회 한국사회복지학 한국사회복지학 제71권 제2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7 - 3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저소득층 대학생들이 학교교육에서 경험한 학습의 자기주도성의 본질적 의미를 심도 있게 이해하는 것이다. 특히 이를 당사자들의 목소리와 일상생활 맥락을 반영하여 생생하게 밝힘으로써, 가정 및 교육환경에서 부족했거나 도움이 필요한 바를 되돌아보는 동시에 학습을 기반으로 저소득층 대학생이 자기주도적 역량을 발휘하도록 지원할 방안에 대해 강구하고자 한다. 연구를 위해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저소득층 남녀 대학생 총 6명과 평균 4회기에 걸쳐 일대일 심층면담을 수행하였고, Giorgi의 기술적 현상학적 연구방법에 기반하여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연구참여자들의 경험에서 총 19개의 하위구성요소를 바탕으로 ‘가장자리에서 쌓은 실력’, ‘학교성적은 지지대이자 상처’, ‘대학공부로 지우고픈 가난’, ‘한계를 아는 도약’이라는 네 가지의 구성요소가 생생하게 밝혀졌다. 최종적으로는 ‘발버둥과 발돋움의 줄다리기’라는 본질 주제를 발견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에 기반해 사회복지 실천 및 정책적으로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문헌고찰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38-000799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