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은혜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487 - 51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한국어 문법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보조사 포함 복합문법이 어떻게 교수되고 있는지 그 현황을 한국어 교재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한국어교육을 위한 보조사 포함 복합문법을 선정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여기서 말하는 복합문법이란 문법형태에 또 다른 문법형태나 어휘형태가 결합한 덩어리 표현으로 한국어교육에서 ‘복합문법, 통어적 구문, 표현, 표현항목, 표현문형’등으로 불리어 왔다. 복합문법은 외국인 학습자의 유창성 향상을 목표로 하는 한국어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데 본고는 복합문법 가운데 보조사가 포함된 유형을 살펴보았고 이를 보조사 포함 복합문법이라 칭하였다. 한국어교육에서는 다양한 언어범주와 결합이 가능한 보조사를 단일형태로 교수하기도 하지만 ‘-기도 하다’와 같은 복합 형태로 가르치기도 한다. 본고는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보조사 포함 복합문법이 교육되는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한국어 교재 6종을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 교재별로 제시하는 보조사 포함 복합문법이 매우 상이함을 발견하였다. 이에 한국어교육을 위한 보조사 포함 복합문법을 선정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한국어 교재 6종과 한국어교육을 위한 문법서 4종 그리고 한국어교육 전문가 6인의 평정을 바탕으로 새로이 학습용 보조사 포함 복합문법 목록을 정립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추후 효과적인 보조사 포함 복합문법 교육 방안이 모색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