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영모 (고려대학교) 장진경 (고려대학교) 손승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77 - 40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략교수와 자기점검을 활용한 직업교육이 발달장애 학생들의 상자조립 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특수학교 전공과 학생 총 3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고 대상자 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를 사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목표행동은 순서에 맞게 도안을 조작하는 상자조립 기술이며 중재는 전략교수와 자기점검을 활용하여 상자조립에 필요한 ‘1-2-3-4! 전략’을 가르치는 직업교육이다. 녹화된 영상을 관찰한 뒤 상자조립 작업량과 작업시간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자료를 수집했다. 직업교육의 효과는 수준, 경향, 효과의 즉각성, 그리고 PND를 중심으로 시각적으로 분석하였으며 효과 크기는 Tau-U값을 산출하여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전략교수와 자기점검을 활용한 직업교육은 발달장애 학생의 상자조립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었고 효과 크기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전략교수와 자기점검 전략을 특수학교 전공과에서 확장해 간다면 더 효과적인 직업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