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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재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80권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41 - 5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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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스트리트댄스 그룹 아트지(ARTGEE) 브랜드 리뉴얼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로, 2021년 9월 ~ 2021년 12월에 진행된 브랜드 디자인 개발 사례를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플랙서블 브랜드디자인의 경우 아트지(ARTGEE)의 다양한 댄스를 기반 한 콘텐츠를 커뮤니케이션 툴과 아울러 변화할 수 있는 브랜드 디자인이다. 플렉서블 디자인에 가변성을 부여함으로써 다양한 시각적 언어로 브랜드 수신자에게 전달이 가능하다. 이러한 브랜드디자인의 가변성은 아트지(ARTGEE)의 시각적인 아이덴티티를 유지한 채 브랜드 디자인의 구성요소를 자유롭게 변경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새롭게 리뉴얼된 플랙서블 브랜드 디자인의 선호도를 알아보기 위해 선행 연구를바탕으로 브랜드 디자인의 조형성, 차별성, 가변성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그 결과 브랜드 디자인 선호도에 미치는영향 중 브랜드디자인 가변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브랜드디자인 조형성 순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브랜드디자인의 차별성은 브랜드디자인 선호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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