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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연우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79 - 200 (22page)
DOI
https://doi.org/10.31352/JER.20.4.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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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폭력 담당교사의 업무 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양적 연구로 분석 결과에 따라 학교폭력 업무 개선을 위한 정책적 제안을 제시하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판단표집에 따라 전라북도 A시 초·중·고등학교에서 사안처리 경험이 있는 학교폭력 담당교사 125명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8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교폭력 업무 스트레스 수준은 교사역할의 어려움, 사안조사의 어려움, 일상생활의 어려움이 높았고, 합의중재 어려움은 중간이었으며, 담임교사 및 학부모와 갈등, 관리자와 갈등은 낮았다. 심리적 소진은 정서적 고갈이 중간수준이었고, 비인간화와 개인적 성취감 감소는 낮은 수준이었다. 학교폭력 업무 스트레스의 일상생활의 어려움이 정서적 고갈과 비인간화에 영향을 미쳤고, 관리자와 갈등은 개인적 성취감 감소를 증가시켰으나 담임교사 및 학부모와 갈등은 개인적 성취감 감소를 줄였다. 연구 결과에 의한 정책적 제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안조사와 교사역할 수행을 위한 외부 전문가 조직 지원, 내부 전담기구 업무분담, 인력 및 예산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담당교사의 일상생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학교폭력 업무 전담팀 운영, 교원치유센터의 스트레스 해소 및 갈등관리 전략 등을 지원해야 한다. 셋째, 관리자가 학교폭력 예방 및 사안처리에 효과적인 리더십을 갖추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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