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아 (대전대학교) 양연숙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5 - 28 (24page)
DOI
10.32349/ECERR.2022.6.26.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3세반 보육교사가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 경험하는 인식과 어려움, 이를 통해 나타나는 변화와 의미를 살펴보기 위해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국공립어린이집에서 만 3세반을 4년째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 1인이며, 현장관찰과 심층 면담을 진행하고, 신뢰도 확보를 위해 삼각검증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사는 유아 주도적인 놀이실천을 위해 놀이중심 교육과정이 실천되어야 함을 인식하면서도 실천에 대한 고민과 부담스러움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유아 주도적인 놀이와 놀이 확장을 위한 적절한 개입의 어려움을 나타냈다. 이에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실천하면서 물리적인 환경을 변화하고, 관찰과 기록을 통해 놀이의 변화를 이해하여 유아의 주도적인 놀이를 지원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교사가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교육현장에서 원활하게 실행할 수 있도록 교육전문가의 컨설팅 및 놀이 지원 상담을 위한 지원 마련, 교사교육, 교육기관의 자체교육 및 워크샵, 유아의 놀이 확장을 위한 물리적 환경 변화에 관한 방안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5-001509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