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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유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64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 - 28 (28page)
DOI
10.18338/kojmee.2019..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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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역량에 기반 한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을 미래교육과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강조점을 중심으로 검토하고 개선방안을 제언한다. 세 가지 논점을 통해 이러한 목적에 접근하는데, 우선 거시적 차원에서 미래교육과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연결지점들을 적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분석적인 관점에서 현행 도덕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제언의 강조점은 미래교육에 대비하는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근본 취지에 대한 적확(的確)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용 체계에 새로 등장한 ‘기능’부분의 서술이 최신 도덕심리학의 선행 연구물들의 성과를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반영하여 개선되어야 함을 논구하는데 주어진다. 더불어 본 논문은 도덕적 기능(moral functioning)에 대한 도덕심리학의 선행연구 분석을 토대로 하여 한국 아동 · 청소년의 도덕심리 발달과정을 가설적 학습 발달과정으로 재구조화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미래교육’ 과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강조점
Ⅲ.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개선방향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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