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병연 (양재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2018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1 - 43 (4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학교통일교육의 형식적 교육과정을 현황과 한계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잠재적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구성 요소에 대한 논의를 통해 학교통일교육의 잠재적 교육과정 구성 요소를 밝히고 학교통일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과제와 제도 및 수업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통일교육지침서와 도덕과 교육과정 통일 관련 내용을 중심으로 학교통일교육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등을 살펴보고 교육과정 편성과 영역별 일관성 등의 측면에서 한계를 논하였다. 이어서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학 등의 관점에서 이루어진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를 개괄하고 학교 밖 사회 환경, 학교의 생태, 학교의 인적 요소 등의 측면에서 학교통일교육의 잠재적 교육과정 구성 요소를 밝혔다. 그리고 학교통일교육 내실화를 위한 과제로 학교 밖 사회 환경 개선을 통한 분위기 조성, 학교의 생태 변화를 반영한 학교문화 혁신, 잠재적 교육과정을 반영한 교육과정 개발 등을 제시하였다. 논의를 종합하면서 학교통일교육의 잠재 영향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 및 수업 개선방안으로 통일교육 환경 조성을 위한 통일교육지원법 개정, 현장 적합성을 높이기 위한 학교통일교육 지침의 개선, 잠재 영향 강화를 위한 도덕과 통일교육의 강조점 및 수업 전략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학교통일교육의 형식적 교육과정
Ⅲ. 잠재적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구성 요소
Ⅳ. 학교통일교육의 잠재적 교육과정 구성 요소
Ⅴ. 잠재적 교육과정을 반영한 학교통일교육의 과제
Ⅵ. 잠재 영향 강화를 위한 제도 및 수업 개선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5869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