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석영 (중앙통계연구소장) 임해진 (중앙대학교) 장소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1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433 - 450 (18page)
DOI
10.18023/kjece.2021.41.6.01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소진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보육교사의 놀이민감성의 매개역할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보육교사 243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해SPSS 22.0과 PROCESS macro 3.5.3으로 분석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소진은 놀이지원, 놀이해석, 유아이해, 놀이관찰과 유아의 놀이성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놀이지원, 유아이해, 놀이관찰은 유아의 놀이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보육교사의 소진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보육교사의 놀이민감성은 부적인 매개효과가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소진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구체적으로 보육교사의놀이지원, 유아이해, 놀이관찰이 부적 매개변인으로 작용했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의놀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놀이민감성 신장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