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빛나 (경북대학교) 손원숙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23 - 14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발표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의 과정을 강조하는 과정중심평가 방안이 제안되었고, 이와 연계하여 교수학습의 질 개선을 위한 교사의 형성적 피드백(formative feedback)의 역할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형성적 피드백이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이러한 효과가 교사-학생 관계의 수준에 따라 조절되는지를 탐색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D광역시와 K지역에서 수집된 초등학생 5학년 457명이며, 변인 간 구조적인 관계 및 교사-학생 관계의 조절효과 분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초등학생에 의해 지각된 교사의 형성적 피드백은 직, 간접적으로 수업참여에 유의한 정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둘째, 형성적 피드백과 수업참여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 중 유능성만이 유의한 단일매개효과를 보였고, 자율성은 유능성과 함께 유의한 이중매개효과를 보였다. 셋째, 형성적 피드백, 기본심리욕구, 수업참여의 구조적 관계에서 교사-학생 관계의 조절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논의하고, 추후연구를 위한 제안을 추가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