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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승수 (경북대학교) 이은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599 - 620 (22page)
DOI
10.17286/KJEP.2022.36.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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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자율성 지지와 구조제공, 기본심리욕구만족, 주도적 수업참여 간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특히 자율성 지지와 구조제공의 상호작용 효과가 기본심리욕구 만족을 매개하여 주도적 수업참여에 이르는 조절된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 5, 6학년 427명의 자료를 활용하여 잠재조절 구조모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의 자율성 지지와 구조제공은 각각 독립적으로 기본심리욕구만족과 주도적 수업참여를 정적으로 예측하였으며, 자율성 지지가 주도적 수업참여에 미치는 영향에서 기본심리욕구만족의 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둘째, 기본심리욕구만족에 대해 교사의 자율성 지지와 구조제공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였다. 자율성 지지가 높은 경우 구조제공이 함께 높을수록 기본심리욕구만족에 대한 정적 효과가 더욱 강화되었지만, 자율성 지지가 낮은 경우 구조제공이 높을수록 기본심리욕구만족에 대한 부적 효과가 더욱 강화되었다. 셋째, 교사의 자율성 지지와 기본심리욕구만족, 주도적 수업참여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만족의 매개효과가 구조제공에 따라 조절됨을 확인하였다. 구조제공의 수준이 높을수록 기본심리욕구만족을 매개로 주도적 수업참여에 미치는 자율성 지지의 간접효과가 정적으로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교사의 자율성 지지와 구조제공이 학생의 주도적 수업참여 행동을 설명하는데 중요한 선행요인이며, 주도적 수업참여를 증진하기 위해서 구조제공은 반드시 교사의 자율성 지지를 수반해야 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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