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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화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일현대문학회 독일현대문학 독일현대문학 제57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63 - 8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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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콜라스 말러의 그래픽 노블 <토마스 베른하르트. 부정확한 전기>는 수많은 베른하르트 인용으로 이루어진 오마주로서 다양한 상호텍스트적 관계를 통해 작가의 삶과 문학을 재조명한다. 말러의 베른하르트 수용은 문학 텍스트, 사진과 영상자료의 인용 및 시각화 뿐 아니라 메타영역에서 장르로서 전기형식, 작가의 글쓰기와 창작방식 자체에 대한 메타화를 포괄한다. 본고는 말러의 전기와 베른하르트 텍스트의 상호텍스트적 관계에 대해 주네트의 파라텍스트성, 텍스트전형성, 메타텍스트성, 하이퍼텍스트성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부제, 인용구, 출처와 같은 파라텍스트적 구성요소는 전기장르의 형식적 모방과 변형으로서 베른하르트 문학의 내용과 미학적 형식의 근간이 되는 진실기술 문제를 자기지시적으로 반영한다. 또한 베른하르트의 문학 텍스트 및 사진, 인터뷰, 공연 등의 전기 자료 수용에 나타난 상호매체성과 상호이미지성은 ‘인용의 예술’로서 전기적 그래픽 노블의 특성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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