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해 (부산대학교 특수교육학과 박사과정) 최진혁 (부산대학교 특수교육학과)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395 - 419 (25page)
DOI
10.33770/JEBD.36.3.1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응용행동분석 적용에 대한 부모와 특수교사의 인식을 확인하고 이를 비교하였다. 연구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부모 97명과 특수교사 60명을 대상으로 정보, 경험, 태도, 요구에 대한 4개 영역의 9개 하위영역에서 인식을 설문조사하였다. 조사는 온라인 설문조사로 수행되었으며,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아동에 대한 응용행동분석 중재는 조기에 빈번하게 적용되었고, 부모와 특수교사의 응용행동분석 학습 경험은 ‘책?논문 읽기’가 가장 많았으나 ‘전문가의 감독 또는 자문’에서 가장 큰 효과가 있었다. 둘째, 응용행동분석 수행의 장애물에서 부모는 시행적 측면을 인식하고, 특수교사는 체제적 지원을 높게 인식하였다. 중재 선택 및 제안에서의 장애물은 부모에서 ‘예산상의 문제’가 높았다. 응용행동분석에 대한 태도는 부모와 특수교사 모두 긍정적이었으나 전략의 시행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셋째, 효과적인 응용행동분석의 적용을 위하여 관련자 및 관련 분야의 협력 필요를 인식하였으며, 중재 시행을 위한 다양한 학습 기회 및 지원을 요구하였다. 연구결과는 응용행동분석에 대한 인식을 정량화하여 응용행동분석의 효과적인 적용을 위한 사회적 인식을 확인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