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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2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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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주된 관심은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정서․행동장애아 진단․평가 체제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다. 정서·행동장애를 가진 특수교육대상자에게 적절한 교육지원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특수교육지원요구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며, 이는 진단 및 평가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 또한 교육지원 체제와 진단․평가 체제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통합교육 중심 체제에서의 진단·평가는 특수학교 중심 체제에서의 진단·평가와 다를 수밖에 없다. 정서·행동장애아의 대부분이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우리나라의 현실에서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이들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충족시킬 수 있는 진단·평가 체제가 갖춰져 있는지 고찰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통합교육, 나아가 완전통합교육으로의 정서·행동장애아 진단 및 평가 체제의 전환 과제에 대해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는 독일 네 개 연방주들의 사례는 상당히 의미 있는 시사점을 준다. 본 연구는 이들 네 개 주들의 분석을 통해 하나의 구체적인 모델을 구상하고 활용 방안을 연구함으로써 우리나라 정서·행동장애아 통합교육을 위한 진단·평가 체제의 한계 및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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