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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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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희 (조선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93 - 307 (15page)
DOI
10.33770/JEBD.37.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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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행동분석에서는 행동변화뿐만 아니라 행동변화의 일반화에도 높은 관심을 둔다. 왜냐하면 행동변화가 일반화되지 않는다면 그 행동변화는 의미가 없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관련문헌을 보면 일반화의 유형과 일반화의 유형별 정의에서 일관성이 다소 결여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련문헌들을 살펴보고 논의한 후 결론으로 일반화의 유형과 일반화의 유형별 정의를 제안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화의 유형은 자극일반화와 반응일반화의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것을 제안한다. 둘째, 자극일반화는 ‘특정 자극(사람, 지시, 자료, 장소)이 있을 때 어떤 반응이 강화를 받았을 경우, 유사하지만 다른 자극들에 의해 그 반응이 촉발될 수 있는 것’으로 정의하고 반응일반화는 ‘어떤 자극이 있을 때 특정 반응이 강화를 받았을 경우, 그 자극에 의해 유사하지만 다른 반응들이 촉발될 수 있는 것’으로 정의할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제안을 잠정적 결론으로 제시하였는데 그 이유는 합의가 필요한 쟁점들이 다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따라서 향후 일반화의 유형과 일반화의 유형별 정의에 대한 확고한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합의가 필요한 쟁점들을 중심으로 몇 가지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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