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3 - 10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질적 연구자의 관점에서 유아교육연구의 일반화 의미를 심층적으로 고찰하는데 있다. 먼저 연구의 객관성에 대한 의미를 해체 및 분석하고 상호주관성으로서 그 의미를 재개념화했다. 또한 계량화가 가능한 연구 대상과 그렇지 못한 대상을 구별하고 후자를 위한 분석 단위로 ‘이야기’를 제시했다. 이를 바탕으로 지금까지 추상적 수준에서 다루어져 온 일반화 의미를 고찰하고 공감적 일반화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피상적인 일반화 논리가 내포하는 위험성을 논의하고 질적 연구자의 관점에서 바라본 공감적 일반화가 함의하는 점을 제시하며 본 논문을 마무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