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수진 (해냄 아동발달센터) YANGDANIELMOONBONG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행동분석학회 행동분석ㆍ지원연구 행동분석ㆍ지원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변별자극을 통한 자기관리가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의 제한된 반복행동과 자기통제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 명의 자폐스펙트럼장애 고등학생에 대하여 상황간 중다기초선 설계와 조건변경 설계의 혼합 설계 방식으로 연구를 설계하였다. 연구 참여 학생의 종속 변인인 제한된 반복행동은 의식적으로 동일성을 고집하는 행동으로 이동 시 자신이 남보다 먼저 가고자 하는 행동이다. 연구는 크게 두 가지로 학생의 자기관리가 제한된 반복행동과 대체행동인 자기통제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그 효과가 일반화가 가능한지를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제한된 반복행동은 이동 시 남보다 먼저 가려는 행동으로 제한하였고, 대체행동인 자기통제는 안전하게 동행인과 이동하는 행동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기관리는 문장 따라 말하기와 자기 교수이다. 연구는 사전인터뷰와 관찰, 기초선, 중재, 유지, 일반화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변별자극을 통한 자기관리는 제한된 반복행동을 감소시켰고 자기통제를 증가시켰다. 또한 자기통제가 유지뿐만 아니라 상황간, 대상자간 일반화가 나타났다. 이는 자기관리를 통해 일상에서의 제한된 반복행동으로 인한 어려운 문제를 극복할 수 있으며 보다 독립적으로 자기통제가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한 것으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 자기관리는 더 많은 참여자, 상황조건 등의 변인을 확대시켜 연구함으로써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중재 방법으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