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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은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나노IT디자인융합대학원) 편정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조형대학 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83 - 9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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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최근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는 메타버스 산업 내에서 브랜드 마케팅의 방향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메타버스 내에서는 사용자가 아바타를 통해 브랜드를 경험하게 되므로 브랜드 경험의 효과가 현실세계와 다른 방향으로 나타날 수 있다. 연구방법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가설을 정립하였다.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에서 글로벌 패션 브랜드 구찌의 구찌 빌라를 경험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가설을 검증하고 아바타를 통한 브랜드 경험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사용자들은 아바타를 통해 브랜드를 체험할 때도 브랜드 경험을 하고 있다고 인지한다. 아바타를 통한 감각적 경험과 행동적 경험은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감성적 경험과 인지적 경험은 브랜드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 결론 메타버스 내 시각, 청각 등 감각적 경험과 퀘스트 등을 통한 행동적 경험을 통해 브랜드 태도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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