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희 (동국대학교) 이수경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65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185 - 208 (24page)
DOI
http://dx.doi.org/10.25297/AER.2018.65.1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미술의 흐름과 국제화 시대의 변화 등으로 지역을 미술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면서 미술교육의 커리큘럼으로 지역특성에 따른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반영한 지역사회 중심의 예술교육(CBAE)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CBAE에 기초한 신라문 화예술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창의적 리더십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봄으로써, 교육적 의의를 찾고자 하였다. CBAE에 기초한 신라문화예술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학교 1,2학년 20명의 아동이 지역사회 문화재의 토의 중, 주제를 선정하여 다양한 조사, 견학 후 예술표상활동을 하는 것으로 주 1회, 180분, 12주 동안 진행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비교 후, 자아존중감의 경우, 일반적, 가정적, 사회적 자아존중감에 유의미한 영향이 나타나, CBAE에 기초한 신라문화예술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형성에 의미 있는 프로그램으로 판단된다. 또한, 창의적 리더십의 경우, 개인 적 리더십의 하위 요소 ‘자기관리’와 ‘건설적 사고’와 문제해결적 리더십의 하위요소 ‘창의적 사고력’과 ‘창의적 성향’에 긍정 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문제해결적 리더십의 요소 중 창의적 행동에는 만족도가 다소 낮게 나왔고, 사회적 리더십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는 결과를 파악하고, 그 원인을 유추하여 봄으로써 CBAE를 기초 한 프로그램 활성화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