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중원 (부산광남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69 - 9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자기주도학습의 관계에서 학습전 략과 학교적응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 교육정책 연구소의 종단연구 3차년도 패널 자료를 이용하였다. 본 패널 자료는 2018학년도 7월 부터 부산광역시 교육청 산하 5개 교육 지원청의 67개 초등학교 6학년 대상으로 이 루어 졌으며, 총 2,845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중 결측치가 포함된 160명의 자료를 제외한 2,685명의 설문 결과를 최종 연구 결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모형 분석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델링을 적용하였고, 매개효과 분석을 위해 Bootstrapping-test를 실 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존중감, 학습전략, 학교적응, 자기주도학습은 모두 정적인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아존중감과 자기주도학습의 관 계에서 학습전략과 학교적응은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향상에 자아존중감, 학습전략과 학교적 응을 강조하고, 이에 따른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