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세나 (장안대학교) 김민정 (장안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41 - 163 (23page)
DOI
http://dx.doi.org/10.22155/JFECE.28.3.141.1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과 신입생을 위한 온라인 학습포트폴리오 활동이 예비유아교사의 소명의식, 교사효능감, 그리고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3년제 전문대학교의 1학년 신입생 52명이며, 실험집단에 25명, 비교집단에 27명이 배치되었다. 실험집단에 속한 유아교육과 신입생들은 한 학기 동안 교직수업시간에서 온라인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을 경험하였다. 온라인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은 자기이해, 자기주도학습, 반성적 사고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사전과 사후에 유아교육과 신입생들의 소명의식, 교사효능감, 진로정체감을 측정하였고, SPSS WIN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집된 자료의 공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유아교육과 신입생을 위한 온라인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은 예비유아교사의 소명의식, 교사효능감, 진로정체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유아교사로서의 소명의식과 교사효능감, 그리고 교직으로의 진로정체감 고취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