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희성 (광주대학교) 김승희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5 - 28 (24page)
DOI
10.18023/kjece.2024.44.2.0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성인지 감수성을 향상하기 위한 교사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자는 5단계 절차인 문헌 고찰, 요구도 조사, 시안 구성, 전문가협의회 진행, 최종안 완성에 따라 유아교사의 성인지 감수성을 향상하기 위한 교사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전라남도의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20명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살펴보았다. 실험 처치는 2023년 1월 9일부터 2월 24일까지 휴일을 제외한 6주 동안 총 12회 시행되었다. 연구결과, 유아교사의 성인지 감수성을 향상하기 위한 교사교육프로그램은 성역할 고정관념을 극복하고 성인지 감수성을 높여 성평등을 생활화하는 교육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평가 등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본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교사의 성인지 감수성과 교수 효능감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성인지 감수성을 향상하기 위한 교사교육프로그램이 유아교사의 성인지 감수성과 교수 효능감 향상에 효과적임을 보여줌으로써 유아교사를 위한 성인지 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