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미옥 (부산대학교) 신종국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2,247 - 2,265 (19page)
DOI
10.37727/jkdas.2021.23.5.22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의 행위지원성과 정보 원천 특성이 소비자의 지각된 쇼핑 가치를 매개로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통합적인 메커니즘을 파악하기 위해서,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의 행위지원성을 가시성·상호작용성·거래성으로, 정보 원천 특성을 전문성·매력성으로 구성하고, 각각의 변인이 실용적·쾌락적·사회적 쇼핑 가치 지각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여 어떤 유형의 쇼핑 가치가 소비자의 구매 의도를 더 잘 설명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으로 쇼핑 경험이 있는 소비자 300명을 할당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의 가시성 지원성과 상호작용 지원성은 실용적·쾌락적·사회적 가치 지각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나, 거래 지원성은 실용적 가치 지각에만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보 원천의 전문성은 실용적·쾌락적·사회적 가치 지각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나, 매력성은 쾌락적·사회적 가치 지각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실용적 가치 지각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실용적·쾌락적·사회적 가치 지각은 구매 의도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지각된 쇼핑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라이브 커머스 유통전략 수립을 위해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