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희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48권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77 - 10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술영재의 다양한 특성에 대한 논의는 대부분 미술영재들의 행동과 성취결과 즉, 작품으로 제시되었다. 본 연구는 4년 동안 관찰한 사례연구를 통해 미술영재의 성취결과가 나타나도록 하는 변인을 밝혔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참여 관찰과 심층 면담 자료는 한국교육개발원(2005)의 종단 연구에 제시된 개인적, 환경적, 교육적 관련 변인을 근거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대상자인 L군은 연구자가 초등 4학년부터 중학생인 현재 까지 약4년 동안 관찰한 결과 개인적인 신상의 변화로 미술영재성 발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관련, 환경관련변인을 찾아내는데 적합한 사례였다. 또한 3차례 개인전에 발표된 작품들에서 높은 수준의 사실적 묘사력뿐만 아니라 실험적이고 도전적인 다양한 표현 양식들이 지속적으로 발견되었기 때문이다. 본 사례연구를 통해 밝혀진 미술영재성을 발현시키는 개인관련변인들과 환경관련변인들은 미술영재들의 잠재 가능성 판별과 초, 중등미술영재교육의 방향 설정의 근거로 자료로 활용 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