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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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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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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67 - 28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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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영재교육 분야에서 이루어진 자기조절학습능력 구인과과 영재성구인을 비교 분석하고 이를 통해 자기조절학습능력을 영재성 구인으로 볼 수 있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교육 및 심리학 분야를 중심으로 학술연구정보서비스(www.riss.kr)를 통하여 2003년부터 2014년 9월까지 발표된 자기조절학습 연구과 영재성 연구 중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영재성 구인 연구들을 추출하여 국내 25편, 국외 8편 총33편을 분석하였다. 33편의 논문 분석 결과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조절학습능력은 대표적인 영재성 이론에서 다루지 못한 영재성 구인들을 다루고 있어 영재성을 좀 더 포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둘째, 영재성을 영재의 인지적 특성, 정의적 특성, 사회‧정서적 특성으로 보는 관점에서의 영재성의 구인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을 인지조절, 동기조절, 행동조절로 보는 관점에서의 자기조절학습능력의 하위구인들이 일치하는 부분이 많다. 마지막으로 영재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은 일반학생과 비교하여 거의 모든 하위 구인들에서 높게 나타남으로 자기조절학습능력을 영재성의 구인으로 볼 수 있다고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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