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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추병완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51 - 74 (24page)
DOI
10.22799/jce.2017.20.3.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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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과학 연구 결과가 교육 현장에 스며들면서 우리는 신경 신화(neuromyths)라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였다. 여기서 신경 신화란 소위 뇌 기반 교육 적용에서 종종 드러나는 뇌의 기능에 관한 그릇된 대중적인 설명을 의미한다. 신경 신화는 뇌 연구를 통해 과학적으로 공인된 사실에 관한 그릇된 이해, 잘못된 해석이나 인용으로 생겨난 오해를 의미한다. 도덕ㆍ인성교육 분야에도 이와 유사한 신경 신화가 확산 중이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도덕ㆍ인성교육에서 확산 중인 신경 신화의 오류를 분석하는데 논의의 초점을 맞추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려고 먼저 신경 신화의 발생 원인과 국내외 실상에 관해 살펴보고, 도덕ㆍ인성교육 분야에서 국내외 학자의 논의에 등장한 신경 신화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왜 그릇된 것인지를 비판적으로 살펴보았다. 끝으로 도덕ㆍ인성교육에서 신경 신화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현실적인 대책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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