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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솔 (고려대학교) 김경근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회학회 교육사회학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59 - 87 (29page)
DOI
10.32465/ksocio.2021.31.3.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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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수집한 ‘2018 아동·청소년 인권실태조사’ 자료를 사용하여 청소년의 차별 가해 경험 예측요인을 살펴보고, 그 연장선상에서 학업성취와 차별 가해 경험 간 관계를 심층적으로 고찰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차별 가해 여부 및 그 빈도와 밀접한 연관성을 갖는 요인들을 동시에 파악하기에 적합한 영과잉 음이항 모형(zero-inflated negative binomial regression model)을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로짓모형(logit model) 분석결과는 청소년의 학교급, 부모 학대, 부모 방임, 차별 피해 경험, 인권 감수성, 스트레스, 학업성취 등이 누군가를 한 번도 차별하지 않을 개연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보여주었다. 한편 가산분석모형(count model) 분석결과에 따르면 성별, 학교급, 부모의 자녀 존중, 교사 학대, 또래 폭력, 차별 피해 경험, 인권 감수성, 스트레스, 학업성취 등이 차별 가해 빈도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연관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심층분석을 통해 학업성취와 차별 가해 경험 간 관계가 학업성취 수준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본 결과, 누군가를 한 번도 차별하지 않을 개연성은 학업성취 수준이 높을수록 선형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아울러 반복적으로 차별 가해를 하는 행태는 주로 학업성취 수준이 높은 학생들의 특성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정책적 시사점을 간략하게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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