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민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47 - 6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제2차 세계대전사에 대한 지리적 접근을 주제로 하는 융합 교양 강좌인 「지도와 지리학으로 읽는 제2차 세계대전사」를 사례로 지리 기반 융합형 교양교육 프로그램의 의의를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둔다. 연구 진행을 위해 종강 직전에 연구 참여에동의한 수강생 76명에게 「지도와 지리학으로 읽는 제2차 세계대전사」 강좌의 교육적 의의에 관한 설문지와 성찰일지를 작성하게하였다. 설문지와 성찰일지는 각각 양적 분석 및 질적연구 방법론의 하나인 현상기술학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지도와 지리학으로 읽는 제2차 세계대전사」 강좌 수강을 통한 연구참여자들의 지리적?역사적?통합적 안목의 발달 정도는 의미 있는상관관계를 형성하였다. 이는 수강생의 전공이나 지리학 배경 지식과는 무관했지만,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평균치가 높았다. 아울러 연구참여자 대부분은 지리-역사 통합적 관점을 바탕으로 제2차 세계대전사에 대한 심층적?다각적이해를 제고하고 학제 간 통합의 의미를 분명하게 인식하였다. 그중 상당수는 제2차 세계대전사에 대한 지리-역사 통합적 이해를시민성 제고로 발전시켰다. 하지만 소수의 연구참여자는 강좌 수강 후에도 별다른 변화나 발전이 없었다고 응답했다. 본 연구의결과는 지리-역사 통합 교양교육의 가능성과 미래 지리교육의 방향에 대한 의미 있는 논의를 제시하리라고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