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주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 교사)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01 - 1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학생들이 최근 미래사회에서 활용이 높을 것으로 예견되는 가상현실(VR) 기술의 올바른 이해를 기반으로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미적으로 표현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미술교육 방안이다. 그리고 가상현실(VR) 수업 방안의 실제적 적용을 통해 학생들에게 미치는 교육적 효과를 알아봄으로써 가상현실(VR)을 활용한 미술교육의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론과 선행 연구를 탐구하고 가상현실(VR)작가인 전문가와의 협업을 거쳐 ‘틸트브러쉬 작품창작’ 수업을 설계하여 미술 수업에 적용하였다. 수업은 인천 연수구에 위치한 고등학교 3학년 남자 46명, 여자 7명 총 53명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내 1학기 총 16차시로 진행하였다. 수업 후 결과물, 일일장, 보고서 등의 자료를 정리하고 분석하여 교육적 효과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막연하게 인식하고 있던 미술과 테크놀로지와의 관계성에 대한 인식 확장을 확인할 수 있었고, 둘째, 표현과정을 통해 가상현실(VR)매체의 표현적 특징에 대한 이해도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미술 수업 및 미술에 대한 흥미도 향상되었고 넷째, 창의적·융합적 사고를 촉발시킴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미술교육에 가상현실(VR)을 도입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교육현장에서 개발·적용되길 바라며 4차 산업혁명에 도래한 미래 미술교육의 가능성과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기를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