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형 (건국대학교) 팽은경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213 - 1,237 (25page)
DOI
10.35594/kata.2021.28.5.0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입체조형 활동 집단미술치료가 유아의 창의성과 행복감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D 구의 H 유아놀이 학교 6세반 유아 24명으로 참여 희망에 부모의 동의서를 받은 총 24명의 유아를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으며, 각 12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무선 배치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기간은 2019년 9월 3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이며,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제외한 총 18회기 프로그램을 실험 집단에게 주 1회 90분씩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로는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와 유아 행복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에 앞서 창의성 검사의 각 항목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ICC 값을 산출하여 본 연구자를 포함한 총 4명의 채점자 간 신뢰도를 측정하였고, 연구결과의 양적 분석을 위해 IBM SPSS 25.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대응 표본 t 검정(Paired Sample t-test)을 실시하여 변화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입체조형 활동 집단미술치료는 창의성의 4개 하위 요인 변화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둘째, 입체조형 활동 집단미술치료는 행복감의 9개 하위 요인인 중 6가지 하위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셋째, 프로그램 단계별 활동 내용 분석에서 다양한 미술 매체를 활용하여 주체적으로 조작해보는 경험은 유아들의 창의적 표출을 도왔고, 이를 통해 발현된 몰입 및 만족감은 행복감 향상에 변화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