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재섭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603 - 61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특수교사의 개정누리과정 경험에 대한 질적 메타분석진 재 섭** 요약: 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실행하는 유아특수교사들의 경험과 요구, 이에 따른 지원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유아특수교사들이 경험한 개정누리과정에 대한 연구물들을 질적 메타분석방법으로 분석하여 경험과 요구 및 지원방안을 종합적으로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Nobbit & Hare(1988)가 제시한 질적 메타분석 7단계를 적용하여 유아특수교사가 경험한 2019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 논문 8편을 연구 의미 종합 및 범주화하는 3차 구성 과정을 거쳐 해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특수교사들은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방향, 놀이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였으나 과정 속에서 다양한 어려움과 한계를 경험한다고 하였다. 둘째, 유아특수교사들은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놀이를 잘 지원할 수 있는 물적?인적 지원을 요구하고 있었다. 이후 2019개정 누리과정의 지원방안을 살펴보기 위해 유아특수교사의 신념과 인식 변화를 살펴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핵심어: 질적 메타분석, 유아특수교사, 개정누리과정, 경험, 인식 □ 접수일: 2022년 2월 10일, 수정일: 2022년 3월 10일, 게재확정일: 2022년 4월 20일* 이 논문은 2022년 광주대학교 교내연구비의 지원에 의한 것임. ** 광주대학교 아동학과 조교수(Professor, Gwangju Univ., Email: jsjin@gwangju.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