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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희원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음악이론연구 제37권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9 - 6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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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쇼팽의 음악에서 나타나는 3도 관계 또는 5도 관계의 조성 변화를 통해 반음 관계의 조성이 결합되는 작품들을 분석함으로써 작곡가의 성숙한 반음계적 어법과 양식적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에서는 먼저 쇼팽의 <스케르초 Bb단조, Op. 31>과 <프렐류드 C#단조, Op. 45>에서 나타나는 독특한 조성 구조를 간략하게 살펴본 후, <즉흥곡 F#장조, Op. 36>을 구체적으로 분석한다. 이작품에서 쇼팽은 전형적인 ABA′형식에서처럼 중간 부분에서 다른 조로 전조한 후 마지막 부분에서 원조로 돌아오는 단순한 조성 구조를 사용하지 않고, 연속적인 3도 관계의 전조로 인해 마지막 부분에서 원조성과 반음 관계의 조성에서시작 주제가 재진술되도록 구성된 독창적인 방식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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