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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일석 (메타공간디자인)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6권 제7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53 - 16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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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네트워크의 인터랙션은 마이크로프로세스의 프로그래밍의 실행에 의해 장치와 장치 간 인터랙션으로 실행된다. 피지컬 컴퓨팅과 연결된 통신 및 전자장치는 사용자와 응답하면서 데이터 간의 쌍방향 흐름을 만든다. 피지컬 미디어는 컴퓨팅과 디지털시스템, 전자프로그래밍, 센서 기술이 적용되어 시각, 청각, 촉각 및 후각 등의 감각경험을 디지털 방식으로 만든다. 현대의 디지털 네트워크 공간은 물리공간에 전자적 방식을 적용하여 디지털 장치에 의해 인터랙션 되는 장소를 만들고 있다. 피지컬 미디어 스페이스는 체현의 감각과 행위를 구성하고 조합하여 체현의 감각(embodied sense)을 가능하게 한다. 본 연구는 피지컬 컴퓨팅의 개념과 특징을 연구하고, 피지컬 컴퓨팅이 적용된 피지컬 인터랙션 스페이스의 구조에 대하여 연구하여 분석모델을 완성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피지컬 컴퓨팅을 기반으로 미디어가 적용된 공간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적용된 연구 사례는 피지컬 장치로 구성된 미디어로 한다. 그리하여 피지컬 컴퓨팅의 개념과 구조를 해석하고, 피지컬 컴퓨팅이 적용된 스페이스가 경험자의 체험과 어떠한 특징이 있으며 그 구조가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을 연구범위로 한다. 첫째, 2장에서는 피지컬 컴퓨팅의 구조와 구성요소를 확인하고, 피지컬 컴퓨팅에 의한 장치 인터랙션의 특징을 통하여 인터랙션의 경험관계를 연구한다. 둘째, 3장에서는 피지컬 인터랙션 스페이스의 구조를 연구하기 위해 스페이스 인터랙션의 개념과 객체모듈 장치에 의한 인터랙션의 구조를 연구한다. 셋째, 4장에서는 피지컬 인터랙션 스페이스의 사례를 분석모델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피지컬 컴퓨팅은 디지털 센서로 프로그래밍 되어 전자모듈의 장치로 적용된 매체이다. 피지컬 컴퓨팅은 입력과 출력의 통신이 네트워크 인터랙션을 한다. 네트워크의 인터랙션은 마이크로프로세스의 프로그래밍의 실행에 의해 장치와 장치 간 인터랙션으로 실행된다. 피지컬 컴퓨팅과 연결된 통신 및 전자장치는 사용자와 응답하면서 데이터 간의 쌍방향 흐름을 만든다. 피지컬 미디어는 컴퓨팅과 디지털시스템, 전자프로그래밍, 센서 기술이 적용되어 시각, 청각, 촉각 및 후각 등의 감각경험을 디지털 방식으로 만든다. 사람은 디지털 장치의 작동에 반응하며 감각 및 행위의 상호작용 경험을 한다. 모듈화 된 디지털 장치들은 인터랙션 되는 데이터가 집약되어 전송되고 제어되는 객체지향 모듈이다. 객체의 장치모듈들은 통합적인 전자매체로 스페이스 인터랙션을 가능하게 한다. (결론) 피지컬 인터랙션 스페이스는 피지컬 미디어의 작동으로 인터랙션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센서와 발동 장치의 작동과 프로그래밍 된 통신모듈의 입출력에 의해 데이터가 제어되고 처리되어 사람의 감각행위와의 인터랙션을 만드는 공간구조를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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